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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7-11 14:30 조회5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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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이미지[인터풋볼] 이현호 기자=조세 무리튜 토트넘 감독은 우승 트로피를 약속했다.

토트넘은 오는 13일 오전 0시 30분(한국시간) 홈구장인 토트넛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아스널의과 북런던 더비를 치른다. 이번 2019-20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35라운드 결과에 따라서 9위 토트넘은 6위까지 올라설 수도 있다.

하지만 최근 흐름이 썩 좋지 않아 걱정이다. 토트넘은 부진한 경기력으로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무리뉴 감독은 11일 영국 ‘BBC'를 통해 “리버풀과 위르겐 클롭 감독은 EPL 우승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렸는지 아느냐”며 올 시즌 우승팀 리버풀의 예를 들었다.

무리뉴는 “4년이 걸렸다. 4시즌이 걸렸다. 리버풀은 세계 최고의 골키퍼(알리송 베커), 세계 최고의 중앙 수비수(버질 반 다이크)를 영입했다. 그 외에도 여러 선수들을 영입했다”고 덧붙였다. 즉 오랜 시간 동안 클롭 감독을 믿어준 덕에 리버풀이 우승컵을 들었다는 의미다.

이어서 “난 토트넘과 맺은 3년 계약에 집중하고 있다. 장담하는데 내 임기 3년 안에 분명 토트넘과 함께 우승하겠다. 만약 내 임기 동안 우승을 못하고 그 다음 시대에 우승을 한다고 해도 난 기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난 구단을 위해서 일한다. 내 자신만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다. 내 기록이 아닌 구단을 위해서 일한다”고 강조하면서 “토트넘 선수단 구성에 변화를 줄 것이다. 지난여름과 같은 거대한 투자는 필요 없다”고 이적시장을 예고했다.

철인 3종 국가대표를 지낸 22살 유망주 故 최숙현 선수가 절망 속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지 2주가 넘었습니다.동행복권파워볼

적나라한 폭행 녹취록과 수차례 SOS를 보낸 이력까지 드러나면서 대중 공분도 큰 상황인데요.

이번 사태 진행 과정을 조은지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이용 / 미래통합당 의원 (지난 1일) : 어리고 어린 故 최숙현 선수가 숙소에서 뛰어내렸습니다. (마지막 말은) '그 사람들 죄를 밝혀줘'였습니다. 대체 '그 사람들'이 누구입니까?]

이 기자회견이 열린 지난 1일, 고 최숙현 선수가 수년간 당했던 끔찍한 가혹 행위가 YTN을 통해 처음 대중에 공개됐습니다.

매일매일 눈물로 훈련일지를 눌러쓰며 분을 삭였던 최 선수.

참다 지쳐 지난 2월 경주시청을 시작으로 검찰과 경찰, 대한체육회와 철인3종협회, 국가인권위원회까지 극단적 선택 전날까지 수차례 SOS를 쳤지만, 메아리는 없었습니다.

가해자 측이 혐의를 전면 부인한다, 추가 증거가 필요하다는 기관들의 사무적인 태도에 자포자기, 절망만 더 커진 것으로 보입니다.

[故 최숙현 아버지 : 이래서는 안 되겠다, 나라도 희생해서 억울함을 밝혀야겠다는 최후의 선택을 한 것 같아요.]

가해자로 지목된 '경주시청 3인방'은 국회에 나와 폭행은 없었다고 반박했습니다.

[김규봉 / 경주시청 감독(지난 6일) : (폭행을 하신 적이 없다는 말씀이시죠?) 네.]

[장윤정 / 경주시청 선수·주장(지난 6일) : (폭행하신 적 있으세요? 없으세요?) 없습니다. (최숙현 선수나 지금 피해자들한테?) 없습니다.]

철인3종협회는 비공개 소명 자리에서 감독의 폭언이 적나라하게 담긴 이른바 '설거지 녹취록'을 틀었고,

줄곧 부인하던 감독은 '당신 목소리가 아니냐'는 물음에 대꾸하지 못했습니다.

[안영주 / 철인3종협회 스포츠공정위원장(지난 6일) : 감독 김 모 씨에 대해서 영구 제명을 의결하였습니다.]

공분이 커지면서 숨죽였던 추가 피해자들도 용기를 냈고 검찰과 경찰, 문체부와 체육회 모두 늦었지만, 진상규명을 약속했습니다.

최 선수의 마지막 메시지처럼 '그 사람들' 죄를 밝힐 수 있을지, 이제 어른들이 응답할 차례입니다.
이투데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3일(현지시간) 한 여성이 마스크를 낀 채 사진을 찍고 있다. LA/AP뉴시스


미국에서 10일(현지시간) 신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6만9000여 명 발생하며 또다시 최다 기록을 세웠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자체 집계를 근거로 신규 환자가 6만9000명을 넘기며 사흘 연속으로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또 이날 알래스카ㆍ조지아ㆍ루이지애나ㆍ오하이오ㆍ유타ㆍ위스콘신주 등 8개 주에서 하루 신규 환자가 코로나19 사태 후 가장 많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최근 7일간 미 전역에서 4200여 명이 코로나19로 숨지며 사망자 수가 몇 달간의 감소 끝에 상승세로 돌아섰다고 보도했다.

플로리다주에서는 이날 1만1433명의 신규 환자와 93명의 신규 사망자가 나왔다. 신규 환자 수는 역대 최대였던 지난 4일의 1만1458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것이다. 플로리다주 마이애미-데이드카운티에서는 또 최근 13일 새 입원 환자가 76%나 증가했고, 중환자실(ICU) 입원 환자는 86% 늘었다.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이날 7798명의 신규 환자가 나오며 누적 환자 수가 30만4297명으로 올라갔다. 이는 누적 환자가 가장 많은 뉴욕주(약 40만 명)에 이어 미국 주 가운데 두 번째로 많은 것이다. 30만여 명 중 약 40%가 로스앤젤레스(LA)카운티에서 발생했다.파워사다리

텍사스주에서는 9765명의 신규 환자가 나오며 누적 환자는 24만111명으로 올라섰고, 누적 사망자도 3013명으로 집계됐다. 루이지애나주에서도 코로나19 사태 후 가장 많은 2642명의 신규 환자가 보고됐고, 유타주에서도 역시 최대인 850명의 신규 감염자가 발생했다.

조지아주는 애틀랜타의 대형 컨벤션센터인 조지아 월드콩그레스센터를 임시 병원으로 재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애틀랜타시는 경제 재개 계획을 1단계로 되돌릴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1단계는 모든 주민이 집에 머물도록 하면서 필수적인 외출만 허용하는 것이다.

미시간주는 모든 공공장소의 실내에서는 얼굴 가리개 착용을 의무화하고, 가게들이 이를 착용하지 않은 손님에게는 서비스를 거부하거나 입장을 금지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이를 위반할 경우 500달러의 벌금을 물게 된다. 미시간주는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올해 12월 31일까지 코로나19 대응에 투입된 주 방위군을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미 존스홉킨스대학은 이날 오후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318만1846명, 사망자 수를 13만4059명으로 각각 집계했다.

11일 오전 중구 서울광장에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가 차려져 있다. /사진=뉴시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분향소가 11일 오전 서울광장에 설치됐다. 분향소 운영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오는 13일 밤 10시까지 운영된다.

서울시는 고인과 유족의 의견을 반영해 분향소를 검소하게 마련했으며 화환과 조기(弔旗)는 따로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분향객은 마스크를 반드시 써야 하며 직원 안내에 따라 다른 분향객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발열체크를 한 뒤 손소독제를 발라야 입장이 허용된다.

시민들은 서울시청역 5번 출구 방면에 줄을 서서 입장한다. 이후 시민분향소에서 조문한 뒤 반대편으로 나가게 된다. 조문은 시민 입장 후 묵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서울시는 시민의 안전과 질서유지를 위해 분향소 주변에 경찰력과 공공안전관이 배치됐다.

한편 서울시가 홈페이지에 전날 개설한 ‘온라인 분향소’에는 이날 오전 11시30분까지 19시간 동안 14만여명이 클릭으로 애도를 표현했다.
[경향신문]
각국 정부의 보조금 확대와 친환경 정책 강화에 힘입어


코로나19도 전기차의 질주를 멈춰 세우지 못했다.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판매가 예년 수준을 뛰어넘으면서 올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이 ‘아무리 못해도 지난해 수준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전기차의 대표주자 테슬라의 주가는 6월 이후 1000달러를 돌파하면서 ‘천슬라’로 불릴 정도다. 기업가치는 폭스바겐을 넘어 일본 시총 1위 기업이자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 1위 기업인 도요타를 제쳤다.

당초 전 세계 전기차(하이브리드 전기차 포함) 판매량은 코로나19로 급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됐다. 에너지 시장조사업체인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NEF)는 지난 5월 중순 발표한 ‘2020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서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2020년 사상 처음 감소해 2019년 210만 대에서 올해 170만 대로 18%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지난 6월 15일 발간한 전기차 시장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비슷하거나 약간 더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체 자동차 연간 판매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기존 2.6%에서 처음으로 3%에 도달할 것으로 봤다.

두 기관이 상반된 전망을 했지만 시장의 흐름은 IEA의 낙관적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6월 들어 유럽을 중심으로 월간 전기차 판매량이 사상 최고치에 근접하는 등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발표된 주요국가의 6월 전기차 판매량을 보면 독일은 1만8598대로 전년 같은 달 대비 116%, 프랑스는 2만990대(259%), 영국은 1만3829대(192%)나 급증했다.


청년취업자에게 르노삼성 전기차를 지원하는 ‘부산청춘드림카 지원사업’이 출퇴근 시간 단축과 교통비 절감에 기여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르노삼성차 제공



환경 규제 강화로 전기차 판매 늘려야

전기차 수요 증가의 원동력으로 각국 정부의 보조금 확대, 친환경 정책 강화, 즉 환경 규제 강화를 들 수 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지속적인 확장도 한몫했다. 충전기는 지난해까지 약 730만 대가 보급됐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활동 중단이 완화되면서 대기 수요가 판매로 직결된 것도 판매급증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IEA는 보고서에서 “중국과 유럽이 최근 2022년까지 보조금 제도를 확대했고, 각각 전기차 의무 판매량과 이산화탄소(CO₂) 배출 기준을 강화·확대했다”고 밝혔다. 실제 각국은 코로나19로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해 전기차 보조금을 확대했다. 독일은 6월 코로나19 경기 부양안의 하나로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기존 3000유로에서 6000유로로 두 배 확대했다. 부가세도 3% 인하했다. 프랑스는 전기차 보조금을 지난 6월 1일부터 연말까지 대당 6000유로에서 7000유로로 상향 조정하면서 기존 차량을 폐기하고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1만2000유로를 보조하는 전기차 지원책을 내놨다. 영국은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 전기차 교체 보조금으로 6000파운드(약 917만원)를 지급할 계획이다.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도 금지한다. 정책 효과가 7월부터 반영되기 때문에 하반기 유럽의 전기차 판매 대수는 예상을 상회할 가능성이 높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하반기 중국 전기차 시장까지 활성화되면 결과적으로 작년 수준 아니면 새로운 사상 최고 판매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 연구위원은 여러 요인 중에서도 특히 환경 규제 강화가 크게 작용했다고 봤다. 유럽연합은 내년부터 자동차가 내뿜는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당 95g 이하로 제한한다. 예를 들어 1㎞당 120g을 내뿜는 자동차를 1대를 판매했다면 1㎞당 70g 이하의 완성차도 1대 팔아야 한다. 배출량이 넘는다면 1g당 95유로의 벌금을 물린다. 지난해 자동차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 121g을 기준으로 하면 26g을 초과해 자동차 한 대당 약 2470유로(약 334만원)의 벌금을 물어야 한다. 막대한 벌금을 피하려면 내연차 판매를 줄이거나 전기차 판매량을 늘려야 한다. 경기침체를 반영해 배출가스 규제가 완화될 수 있다는 예상과 달리 유럽연합은 지난 5월 말 7500억 유로의 경기부양안을 발표하면서 오히려 친환경 정책을 더 가속화하는 데 모든 자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의 경우 친환경차 의무 판매 물량을 올해 12%에서 3년간 매년 2%씩 늘릴 계획이다. 중국에서 차량 250만 대를 판다면 그중 전기차로 30만 대를 채워야 한다.

코로나19로 도로 위 차량이 줄자 대기질이 곧바로 개선되는 걸 눈으로 확인한 것도 친환경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높였다. 이항구 위원은 “며칠 공장을 가동하지 않고 자동차 운행이 줄어드니 굉장히 빠르게 대기질이 개선되는 걸 보면서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개선됐다는 연구결과도 있다”며 “수요가 빠르게 늘면서 기존엔 전기차와 내연차의 판매량이 역전되는 시기를 2050년으로 봤는데 2035년으로 앞당겨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배터리 동맹 구도 속 전장 부품사 육성해야

전기차로 대세가 넘어가면서 자동차 회사와 배터리 회사 간의 합종연횡도 활발해지고 있다. 테슬라는 일본 파나소닉과 기가팩토리를 운영하면서 미래 배터리인 수명 ‘100만 마일(약 160만㎞) 배터리’를 중국 배터리 제조사 CATL과 함께 개발하고 있다. 전기차 전환을 선언한 폭스바겐은 116년간 내연 기관을 생산해온 츠비카우 공장에서 100% 전기차만 생산하겠다고 밝혔고,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는 미국 배터리 업체에 2400억원을 투자했다. 도요타는 파나소닉과 ‘동맹’을 맺고 차세대 전지인 전고체 전지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는 한편 CATL·BYD 등 중국 업체들과도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체결하는 양면작전을 펼치고 있다.동행복권파워볼

올해 1분기 세계 전기차 판매량 4위(점유율 8%)인 현대차그룹도 3위 도약을 위해 ‘배터리 동맹 구축’에 나섰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지난 5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삼성SDI 천안공장에서 만난 후, 6월 구광모 LG그룹 회장, 7월 7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잇달아 만난 것도 이런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LG화학·SK이노베이션·삼성SDI와의 협력이 확대되면 배터리 적시 조달 능력이 강화되고 가격과 기술 경쟁력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정화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우리 배터리 업체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있어서 ‘연합’의 경쟁력은 상당할 것”이라면서 “다만 대기업만이 아니라 중소 부품사들이 전장 부품사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항구 위원도 “미국은 금융위기 이후 자동차 산업을 구조개편하면서 자동차 부품업체를 전장화해 관련 업체만 전체 20%를 넘는 1200개 정도”라면서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을 빠르게 치고 나갈 수 있었던 것도 이런 부품사가 바탕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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